리뷰소녀는 로봇이 아닙니다.

 

이 글은 '트렌드 코리아 2021' 독서 후 요약정리한 글(2편)입니다. 글 중간중간 다양한 생활 혜택 정보와 이벤트 정보가 들어 있으니 놓치지 말고 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베스트셀러 순위

글 마지막 에는 요약정리 1편(링크 참조) 관련된 링크와 추가 정보(구글 애널리스트 GA 공부)들이 있으니 끝까지 확인하셔서 마케팅 공부에 관심 있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짜_진짜_최종본 '트렌트 코리아 2021' 요약정리 2탄!

트렌드코리아 2021

안녕하십니까. 리뷰 소녀입니다. ✿'◡'✿ 바쁘지만 책은 읽고 싶어!라는 마음가짐으로 베스트셀러들을 이북(E-book)으로 소장해 놓았지만 결국 끝까지 읽지 못한 여러분을 위해 요약정리한 오늘의 책은? 바로 '트렌드코리아 2021'(정가:18000원)입니다. 1편에서는 2021 트렌트코리아를 이끌어갈 10대 키워드 중

 

 

5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트렌트코리아 2021은 교보문고, yes24, 알라딘, 반디 앤 루니스에서도 핫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는 책으로 1편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다가올 시장의 흐름을 읽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2021 트렌드 코리아를 대표하는 10까지 키워드, Cowboy here(카우보이 히어로)의 나머지 5가지 키워드까지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트렌드 코리아

 

6. #오하운, 오늘 하루 운동 : Your daily sporty life.

이제 운동은 트렌드다.


1. 단순히 활동 자체로 끝나지 않고 패션, 인증샷, 챌린지 등으로 이어져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개인의 성장까지 이룬다.
2. 크루나 커뮤니티를 통해 여러 사람이 함께 운동하면서 관계를 확장해 나가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3. 자기 관리에 투철한(MZ세대: 밀레니얼+Z세대)의 세대적 특성.
4. 정체의 시대에 운동으로 성취감을 찾으려는 경향
5. 운동 관련 기기 및 플랫폼 시장의 성장

 

브랜드에게 단순히 정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설계하는 '라이프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요구한다.

 

 

7. N차신상 :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여러 차례 거래되더라도 신상(품)과 다름없이 받아들여지는 트렌드다.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도 주목된다.


1. MZ세대(밀레니얼+Z 세대)들은 '리셀'로 재테크한다.
2. N차 신상의 거래 플랫폼은 소비자의 놀이터다. 소비자는 마케팅 놀이, 댓글놀이, 보물찾기 매력에 빠져있다.
5. 원인은? MZ세대(공유에 너그럽고 빠르게 실증 내는)의 등장 코로나 19로 인한 짠테크와 집콕 소비 증가, 쉽고 안전한 거래 플랫폼 니즈 반영. 지역공동체의 활성화.
6. 단순히 중고거래 플랫폼의 기능을 넘어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이 강화될 것.


새 제품보다 N차 신상이 더 매력적이라는 소비자들, 시장은 뭐라 답해야 할지 숙제가 내려졌다.

 

#'리셀'이란?
사전적 의미는 중고 물품을 되파는 것이다. 하지만 스니커즈 시장에서는 희소성 있는 한정판 제품을 정가보다 비싸게 거래하는 새로운 소비 행태로 통한다. 추첨(raffle) 방식으로 판매한 나이키의 한정판 스니커즈를 소장하려는 마니아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8. CX 유니버스 :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넘쳐나는 소비자 정보 속에서 고객 충성도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경험(CX)'의 총체적 관리. 소비자는 마찰이 없는 매끈한 고객 경험을 원한다.


1. 물 흐르듯 매끈한 심리스 경험을 제공하고
2. 고객의 자발적 데이터 제공 경험을 유도하며
3. 색다르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CX는 신뢰와 몰입을 거쳐 충성까지 가는 여정. 구매 때마다 확인받게 될 것이다. 이과정이 반복될수록 충성도는 확고해진다.

CX 사이클만이 고객 충성을 얻을 수 있다. 팬덤을 만들고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 자신이 원하는 세계를 확장해나가는 즐거움을 얻게 하라.

 

 

9. 레이블링 게임 :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자가진단 테스트가 폭발적인 인기다. 진짜 자아를 찾으려는 현대인의 갈구로부터 시작됐으며 '멀티 페르소나', '초개인화'의 시대에 진짜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고민을 한다. 자기 정체성을 찾는 과정을 '레이블링 게임'이라는 용어로 정리한다.

 

현실의 자아 확인과 타인과 공유, 비교를 통해 자기정체성 찾기 놀이로 진화했다.

나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일상에서 소비의 즐거움으로 치환된다. (Ex: 이런 브랜드를 구매하는 걸 보니 나는 이런 사람)

 

즉, 브랜드 정체성과 타깃 고객의 특성이 정확히 들어맞는다는 느낌을 주어야 함.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자발적인 정체성의 동일시를 이뤄야 한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미래의 행보를 좌우함은 확실하다.

 

 

10. 휴먼터치 :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언택트(Untact) 기술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인간적 접촉을 보완해주는 역할이다. '휴먼터치'의 필요성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휴먼터치는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능력으로 인간미를 첨가하는 것이다.


1. 고객 중심의 공간과 동선 꾸미기
2. 인간적 소통의 강화
3. 기술에 사람의 숨결 불어넣기
4. 내부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 챙김


디지털 패러독스에 따른 외로움, 연결 강박 화상 시스템의 스트레스가 많은 시대에 인간의 손길이 느껴져야 하고 진정성이 느껴지는 기업이 성공한다. 진심의 중요성을 강조해본다.

 

#언택트란?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적 의미를 더하는 '언(un-)'이 붙은 말이다. 우리말로는 비대면 또는 비접촉이라 할 수 있다.

 

2021 트렌트코리아 1편 내용과 마케팅 독학 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까지 '2021 트렌트코리아'를 읽고 요약정리한 내용이었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 밖에도 리뷰 소녀의 마케팅 독학 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 다양한 도서 요약 정리본을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트렌드 코리아 요약 정리본 1탄!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1'를 읽고 요약 정리 1

이 글은 '트렌드 코리아 2021' 독서 후 요약정리한 글(1편)입니다. 글 중간중간 다양한 생활 혜택 정보와 이벤트 정보가 들어 있으니 놓치지 말고 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글 마지막 에는 요

review-girl.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