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트렌드 코리아 2021' 독서 후 요약정리한 글(1편)입니다. 글 중간중간 다양한 생활 혜택 정보와 이벤트 정보가 들어 있으니 놓치지 말고 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글 마지막 에는 요약 정리 2편과 관련된 링크와 추가 정보(구글 애널리스트 GA 공부)들이 있으니 끝까지 확인하셔서 마케팅 공부에 관심 있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전국의 바쁜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해 베스트셀러 도서들을 읽고 대신 요약, 정리해주는 리뷰 소녀입니다.오늘의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도서 이름은 바로 '트렌트 코리아 2021'(정가:18000원)입니다. 매년 연말에 서울대에서 다가올 해의 10대 소비 키워드를 뽑아 정리해주는 유용한 책으로 마케팅을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필독서나 다름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처럼 누구나 소비자이면서 판매자인 자유로운 시장 경제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서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읽어보면 도움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생각도 열리고 내가 시장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장을 바라보는 눈이 트이면서 나의 미래를 준비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키워드 10가지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번 2021년 소띠해 10대 트렌드는 'COWBOY HERO'(카우보이 히어로)입니다. 각 알파벳은 키워드를 설명하는 문장의 앞자리를 딴 것이고, 각 키워드는 새로운 트렌드를 한 단어로 표현하여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2020년 밀레니얼 세대, 뉴트로 키워드에 이어 2021에는 어떤 키워드가 탄생했을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요약 정리본 들어갑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초래한 경제와 소비의 변화를 말한다. 그래서 2021년에는?
1. 기본적으로 양극화 지속. 향후 경기 회복은 업종별로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예측불가)
2. 언택트 트렌드는 대면, 비대면, 혼합의 황금비율을 찾아갈 것이다.
3. 유통에서는 '고객 경험' 극대화가 핵심 요소로 떠오를 것!
4. 소비자의 가치는 안정적인 브랜드와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 옮겨간다.
5. 친환경과 본질에 대한 관심이 커짐.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6. 빠른 변화에 대응능력이 요구된다.
#고객 경험이란?
경험은 고객이 브랜드를 통해 오감으로 체험하는 모든 것이며, 브랜드에게서 느끼는 강력한 끌림이다.
고객 경험은 모든 채널에서 고객을 매출 수단으로 보지 않고 사람으로써 케어하는 것이다.
신규 고객 창출을 투자보다 기존 고객의 사후(after purchase) 경험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즉 사람(real human being)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한 고객 경험 관리 역량을 키워야 한다.
고객 경험은 고객과 브랜드 사이 정서적인 연결 고리로, 고객을 어떻게 사로잡느냐와 관련된 것이다.
고객 경험은 업계를 막론하고,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들의 고객 경험과의 경쟁이다.
고객 경험은 이제 필수적인 비즈니스 전략으로, 고객 중심적인 조직 문화가 중요하다.
#언택트란?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적 의미를 더하는 '언(un-)'이 붙은 말이다. 우리말로는 비대면 또는 비접촉이라 할 수 있다.
레이어를 더하듯 집의 기본적 기능 위에 새로운 층위의 기능을 덧대는 행위를 말합니다. 2021년에는 더욱더?
1. 기본적인 집의 기능에서 나아가 프리미엄 공간으로 발전한다. (ex: 호텔 아이템, 인공지능 로봇 사용)
2. 집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해결하는 곳으로 발전해 학습, 근무, 쇼핑, 관람, 운동 등 다기능화.
3.슬세권(슬리퍼를 신고 다닐 수 있는 집 근처)으로 경제활동이 넓어짐.
4. 미래 소비산업의 핵심은 '하우스'가 아닌 '홈'
세대에 상관없이 자본주의적 요소에 친숙한 소비자층을 설명하는 키워드. 이들을 주목하자!
1. 광고에 관대하며 이를 이용할 줄 안다.
2. PPL과 '앞 광고'는 그냥 넘어가지만 협찬을 숨기는 '뒷 광고'에는 격렬히 분노한다!
3. 욕망에 솔직해 소비를 통해 행복을 구매하는데 주저하지 않음.
4. 그러나 구매 과정에 많은 공을 들이며 돈을 허투루 쓰지 않음.
5. 과시형 소비(플랙스 flex)를 할 때도 렌트할 것과 구매할 것을 구분하고, 여러 경로를 찾아 최저가로 구매하는 등 합리적인 소비 추구한다.
6. 투자에 매우 적극적. 주식,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인적 자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7. "행복은 충동적으로, 걱정은 계획적으로"가 모토!
피보팅=축을 옮기다. 2021년을 맞이하는 조직운영 전반의 중요한 트렌드!
경영의 모든 국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하면서 그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스타트업에게 필수적인 덕목)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보다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양식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기업이 성공한다. 거침없이 피보팅 하라!
1. 기술 운영 노하우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핵심역량 피보팅)
2. 시설 설비 공간 건물 등을 중심으로 사업 전환을 꾀함(하드웨어 피보팅)
3. 그동안의 사업을 통해 잘 알고 있는 소비자 집단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타깃 피보팅)
4. 새로운 품목을 기획하고 판매 경로를 변경해 사업 전환의 기회를 모색(세일즈 피보팅)
MZ세대들의 특징을 주목하라! 그들의 생활 방식을 롤코라이프라 이름 짓고 롤코족으로 분류한다.
1. 챌린지에 몰려들고 특이한 것에 반응하며 색다름을 즐긴다.
1. 얼마 지나지 않아 흥미를 잃고 다른 재미로 갈아탄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듯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
2. 유행하는 이벤트나 챌린지에 자발적으로 합류하고 이색적인 콜라보를 찾으며 다음 유행으로 갈아탄다.
3. 참여를 중시하고 일상의 재미를 찾아다니는 흐름. 자극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다닌다.
기업은 빠른 생애사 전략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한 100% 완벽한 마케팅이 아닌 치고 빠지는 숏케팅이 필요하다
#MZ세대란? = 밀레니얼 세대 + Z세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특히 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MZ세대는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소유보다는 공유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이며,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 아웃' 소비를 하기도 한다. 또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플렉스' 문화를 즐기며 명품에 주저 없이 지갑을 여는 경향도 있다.
글이 너무 길어지면 불러오기가 불편할 것 같아 2편으로 나누었습니다. 아래의 글로 들어가시면 나머지 요약정리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 요약본으로 시간을 절약하고 좋은 책,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팅 독학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GA) 채널 용어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