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소녀는 로봇이 아닙니다.

 

이 글은 GA(구글 애널리틱스) 공부 정보 글입니다. 글 중간중간 다양한 생활 혜택 정보와 이벤트 정보가 들어 있으니 놓치지 말고 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GA 자격증

글 마지막 에는 마케팅 공부와 관련된 링크와 추가 정보들이 있으니 끝까지 확인하셔서 마케팅에관심있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독학 한번 해볼게요.

 

안녕하십니까. 리뷰 소녀입니다.✿'◡'✿ 오늘은 상품 리뷰가 아닌 공부 리뷰(?)로 돌아왔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공부하는 방법들이 늘고 있지 않습니까? 특히 저는 유튜브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런데 제가 요즘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인 마케팅 공부를 시작하면서 알게 된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GA)

약어로 GA는 투박하게 정리하자면 마케터에게 필요한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뷰 소녀식으로 간단하게 풀어보자면?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에 누가 어떻게 들어와서 뭘했는지 분석할 수 있고! 그걸 바탕으로 어떤 변화를 줘서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지 마케팅 계획를 세울 때 도움을 받는 도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 방문자(고객) 분석 도구인 것입니다. 그래서 유튜브로 좀 배워볼까~ 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GA)는 강의를 듣자마자 읭...? 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나의 지능의 문제인 것인가..?) 강좌에서 강사님들이 사용하시는 단어부터 생소한 리뷰 소녀 같은 분들을 위해! 오늘 제가 습득한 것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유입 경로 9가지 용어 정리와 해석

 

준비물은 애널리틱스 사이트와 영어와 친해지겠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됩니다. 공부를 위해 필요한 애널리스트 데모버전 사이트 링크는 글 마지막에 달아 놓았습니다. 그리고 따라 해 봅시다!

1. 구글애널리틱스(GA) 데모 링크 접속
2. 왼쪽 바에 획득 - 전체트래픽 - 채널

구글애널리틱스 유입경로

1. Direct : 직접유입
2. Organic Search : 자연검색
3. Paid Search : 유료검색
4. Referral : 추천
5. Social : 소셜미디어(SNS)
6. Display : 디스플레이(배너)
7. Affiliates : 제휴사
8. (Other) : 기타

총 8가지 항목이 있는데 이것이 유입 경로를 분류해 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직관적으로 알아듣기 힘든 상황. 그래서 리뷰 소녀가 서치력을 발휘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각각의 단어는 어떤 유입고객을 나타내는 걸까?

 

 

1. Direct(직접유입)

'Direct'는 사용자가 북마크를 이용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여 방문한 세션’(소스가 direct, 매체가 none인 세션)

광고나 홍보 경로를 통한 것이 아니라 즐겨찾기(북마크) 또는 사이트 주소(url)를 입력하여 들어온 것입니다. 그래서 직접유입 고객들은 기존 고객이거나 과거에 내 사이트에 방문한 기억이 있는 고객들이 재방문했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제 블로그가 너무 좋아서 즐겨찾기에 해 놓으시거나 직접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서 들어온 분들이겠죠?

 

#하지만 여기서 함정은 내 사이트로 도착하게 연결해준 사이트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유입은 모두 Direct(직접유입)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차차 공부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ㅎㅎ)

 

2. Organic Search(자연검색)

'Organinc Search' 사용자가 검색엔진의 (유료 광고 제외) 웹문서 검색 영역에서 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Paid Search와 반대 개념)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키워드 광고(포털사이트의 유료 광고)를 뺀 나머지 웹문서들을 통해 나의 사이트로 접속한 고객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네이버에 '구글 애널리틱스(GA)'라고 검색하셨는데 웹문서(view탭) 란의 제 블로그 글이 눈에 띄어 클릭해 들어오신 경우를 말합니다. 

 

3.Paid Search(유료 검색)

'Paid Search'는 사용자가 검색엔진의 키워드 광고,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Organic Search와 반대 개념)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키워드 광고(포털 사이트의 유료광고) 란을 통해 나의 사이트로 접속한 고객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네이버에 구글애널리틱스(GA)'라고 검색하셨을 때, 파워링크 탭에 제 블로그 글이 있고 그걸 보고 클릭해서 들어오신 경우입니다. 한마디로 제가 블로그 홍보를 위해 네이버에 광고비를 지불하고 유료 광고를 한 것이 먹혔다!라는 뜻이죠?

 

4. Referral(추천)

'Referral'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나의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해서 유입된 트래픽. (리퍼러 정보를 포함하는 트래픽이라고 한다.)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바로 나의 사이트로 들어온 것이 아니라 어느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를 걸었고 그것을 클릭해 들어온 고객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웹문서에서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려면 이 블로그로 들어가세요.라고 제 블로그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습니다. 그걸 보고 클릭해서 저의 블로그로 유입된 경우를 말합니다.

 

5. Social(SNS)

'Social'는 소셜미디어 채널(SNS)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미디어 채널(SNS)을 통해 나의 사이트로 들어온 고객들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많은 은 채널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제가 페이스북에 제 블로그를 홍보하는 글을 올렸고 제가 첨부한 링크를 클릭해 제 블로그로 들어온 경우를 말합니다.

 

6. Display(배너)

'Display'는 검색엔진의 디스플레이 광고 클릭을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배너 광고를 말한다.)

웹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디스플레이 광고(배너 광고)를 클릭해서 나의 사이트로 들어온 고객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웹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이미지로 달린 다양한 광고들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 광고를 클릭해서 들어갔더니? 리뷰 소녀 블로그로 들어가졌습니다. 그러면 당신은 Display 유입 고객!

 

7. Affiliates(제휴사)

'Affiliates'는 제휴 사이트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입니다.(파트너사를 통한 유입, 설정 필요)

나의 사이트와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통해 유입된 고객을 말합니다. 제휴 사이트가 있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GA) 상에서 설정을 해 놓으면 Affiliates로 분류가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A 블로그와 제휴를 맺고 'GA'에서 그 사이트를 제휴 사이트로 설정해 놓았을 때, A 블로그를 통해 제 블로그로 유입된 고객들의 데이터를 따로 모을 수 있는 것입니다.

 

8. Other(기타)

'(Other)'은 유료 검색 무료 검색도 아닌 매체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을 말합니다.(세부 분석/설정 필요.)

구글 애널리틱스(GA)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매체(유입경로)와 다를경우 기타광고(other)로 분류가 되는데 자세히 들어가보면 매체명이 잘못 입력되어 있어 분류가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결국 소스/매체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내 사이트의 구글애널리틱스(GA)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용 사이트(데모)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어떤 경로로 유입되셨나요?ㅎㅎ 리뷰 소녀의 구글 애널리틱스(GA) 독학하기 첫 번째 포스팅이었습니다. 아래에 마케팅 공부 외 에도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들이 가득한 리뷰글이 있습니다.

관련 링크를 참고하셔서 많은 정보와 혜택들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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